W.D.J. CARGILL THOMPSON

The Political Thought of Martin Luther

마르틴 루터의 정치 사상

W.D.J. 카질 톰슨 / 김주한 옮김

 

*** 위 그림을 클릭하면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

 

<옮긴이의 말>

이 책은 카질 톰슨 교수의 역작, The Political Thought of Martin Luther (New Jersey: Barnes & Noble Books, 1984)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마르틴 루터의 정치 사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분석하면서 탁월하고 명쾌한 해석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루터의 사상들을 당시 시대적 상황들과 연결시켜 해석하면서 루터를 정치 사상가로 볼 수 없다는 기존의 견해들을 뒤집는다. 톰슨은 16세기 시대적 상황은 종교가 곧 정치였다고 보면서 종교의 면모를 개혁하는 것 자체는 곧 정치적인 틀의 개혁도 포함하는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자는 루터의 정치 논문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면서 그의 논문들은 당시 정치적인 지형변화에 대한 반영이요 응답이었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설명해 나간다.  

루터의 정치 이론들은 대단히 복잡하고 난해하며 전체적인 맥락에서 파악하지 않으면 전혀 다른 엉뚱한 결론에 이르기가 십상이다. 오늘날 루터 신학을 비판하는 학자들의 비판의 대부분은 그의 정치사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특히 농민전쟁 중에 루터가 쓴 정치 논문들은 대단히 예민한 문제들을 건드리고 있어서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상반된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하다. 이 책이 돋보이는 점은 바로 이러한 미묘하고 복잡스러우며 심지어는 모순된 것처럼 보이는 루터의 정치 사상을 균형 잡힌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매혹적인 해석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에 있다. 어느 한 사람의 사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주장들을 전체적인 문맥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은 상식에 속하는 일이지만 루터만큼 이러한 상식을 철저하게 적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인물도 드물 것이다. 내가 지금까지 루터의 사상들을 연구해 오면서 철저하게 깨달은 점은 “루터로 하여금 루터를 말하게 하라”는 것이었다. 이 명제를 벗어난다면 우리는 루터 사상의 본질에 접근할 수 없다.

루터 신학의 성격은 본질적으로 논쟁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의 사상은 상아탑이나 책상 위에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천여 년 동안이나 절대적으로 당연시되어오던 모든 기존의 가치 체계들과 신념들이 속속들이 의문시되고 거부되면서 교회뿐만 아니라 정치의 영역에서도 새로운 질서를 수립하기 위해 각 정파들 간의 세력 재편이 한창이던 역사의 현장으로부터 발전되어 나왔다. 그의 신학은 ‘전환시대의 논리’였다. 따라서 그의 정치 신념들은 세상 한 복판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과 권력을 쥐고 있는 사람들의 정치적인 행보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루터가 당시 교회와 정치 권력에 분노하며 도전했고 응답했던 신학적인 성찰들은 오늘날의 상황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거나 중요성이 상실된 것은 결코 아니다. 그 당시 그가 부딪친 문제들은 시대에 뒤짐이 없이 오늘날 교회나 사회에도 여전히 적용되는 것들이 많다. 루터의 정치 사상들은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왔던 정치 세계를 창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 작업의 현대적인 의미를 밝히는 데서 반드시 고려해볼 만한 책이다.


저자에 대해...

제임스 카질 톰슨(James Cargill Thompson)은 루터 신학의 전문가로 런던 킹스 칼리지 교회사 교수를 역임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저술은『종교개혁: 루터에서 후커까지』(Athlone Press, 1980)가 있다.


옮긴이에 대해...

김주한 박사는 한신대학교 신학과 와 동 대학원(신학석사)을 졸업하고 미국 에모리 대학교 신학대학원(신학석사)에서 수학했으며 보스톤 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교회사학 전공으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마르틴 루터의 삶과 신학이야기』(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역서로는『현대신학의 흐름』(서울: 전망사, 1992)이 있다. 현재 한신대학교 학술원 책임연구원으로 있다.

 

차  례

머리말 / 6

저자 소개 / 13

편집자의 말 / 15

1. 서론: 루터의 정치 사상의 특징 / 17

2. 루터 신학의 혁명적인 의미들 / 37

3. 두 왕국론 과 두 정부론 / 63

4. 세상 정부와 국가 / 97

5. 세상 정부의 법들: 자연법과 공적인 법들 / 118

6. 정치적인 복종과 반란에 대한 루터의 입장 / 134

7. 전쟁에 대한 루터의 입장 / 161

8. 교회와 국가 / 169

9. 관용에 대한 루터의 입장 / 213

10. 루터의 사회 윤리 / 223

11. 결론 / 232

루터의 정치 사상과 관련된 참고 문헌들 / 239

이차 자료들 / 241

옮긴이의 말 / 246